심리로 풀어 보는 정보

화를 현명하게 해결하는 1가지 심리 비법

봉이 최선달 2025. 1. 11. 09:19
반응형

<목차>

1. 화가 난 사람의 심리 이유는

2. 화는 1단계 공식에서 생겨난다

3. 화는 자신한테 도움에 될까

4. 화를 진정 시키는 심리 공식은

화를 진정 시키는 심리 비법

 

3단계 공식을 설명하기 전에 '화' 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요즘 시대에 화난 사람들이 너무 많다. 타인도 많고, 자기 본인도 화가 많다.

이유는 무엇일까? 원인을 알아야 화를 통제할 수 있다. 끝까지 읽어 보면 이해가 된다.

1단계 심리공식

1. 화가 난 사람의 심리 이유는

앞 블로그 포스팀에서 1단계  'wish' 와 2단계 'worry' 를 설명하였다. 여기에 화가 나는 원인이 있다.

사람은 포기를 하면 화를 내지 않는다. 자기계발에서 포기는 성장과 반대되는 말이다. 보편적으로

포기는 안좋은 단어이다. 하지만 심리를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적당한 포기도 도움이 된다.

아마 마음이 제일 편한 사람은 모든 걸 포기한 사람일 수 있다. 그러면 화가 나는 이유는 1단계 공식 때문이다.

1단계 공식은 'wish' 다. 즉 '바램, 기대, 희망, 소망' 이 화를 내게 하는 핵심 요소다. 베스트 셀러 책을 읽다 보면

행복하기 위한 비법은 기대치를 낮추면 된다는 내용을 읽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반대로 해석하면 기대치가 높으면

불행해진다는 해석이다. 

요점 : 행복하려면 기대치를 낮추고 반대로 불행해지려면 기대치를 높이면 된다.

심리 읽는 비법

2. 화는 1단계 공식에서 생겨난다

기대치가 높다는 해석은 1단계 공식 '바램, 기대, 소망, 희망'이 크다는 의미이다. 사람은 욕심이 클수록

심리는 조바심이 자동으로 발생한다. 하고자 하는 열정과 바램이 지나치면 독이 될 수도 있다.

심리에서 '바램, 기대, 소망, 희망' 이라는 욕심이 과하면, 계획했든 계획이 뜻되로 되지 않으면 심리는

조바심과 초조함 그리고 점점 걱정과 근심이 생기면서 마음은 불안과 두려움이 생기게 마련이다.

마음이 불안하고 두려움으로 가득차 있다면 사소한 일에 예민해지면서 화난 말투나 행동이 튀어나온다.

2단계 심리공식

3. 화는 자신한테 도움이 될까

궁금증이 생겨난다. 화를 낸다는 것은 심리가 평온하지 않음을 알리는 외부 표시이다.

화가 나면 격한 운동을 하거나, 고함을 지르거나, 대화를 하면 진정이 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면 화는 불편한 내면 심리를 안정화 시키려는 생존하기 위한 방어기제 일 수 있다.

진화론적으로 사피엔스는 생존을 위협하는 동물과 마주쳤을 때 신체는 화를 냈다.

즉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방어 본능이다. 직장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옆 동료가 혼자서 투덜거리는

현상도 내면의 화를 진정시키기 위한 행위 일 수 있다. 그렇지만 화는 자신 스스로 풀어야지

타인을 향해 해소하는 행위는 최악이다.

요점 : 화는 생존에 유리 할 수 있지만, 타인을 향해 화를 내면 최악이다.

 

4. 화를 진정 시키는 심리 공식은

위 내용에서 화를 진정 시키는 해결을 일부 설명하였다. 화를 진정 시키려면 1단계 심리 공식 'wish' 를 낮추면 된다.

자신의 '바램, 기대, 희망, 소망' 의 기대치를 낮추면 화는 진정이 되고 감소하게 되어 있다. 즉 욕심을 낮추면 된다.

사람은 생존하기 위한 본능 때문에 '바램, 기대, 희망, 소망' 이 당연하게 생기므로 이를 조절하는 능력이 내면을 평온하게 만드는 핵심 비법이다. 우리기 살고 있는 현실은 경쟁이 치열한 자본주에 세계이므로, 1단계 'wish' 는 점점 심해지고 있다.

결과로 사람은 화난 말투와 화난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된다.

요점 : 화를 진정 시키는 심리 공식은 1단계 공식 'wish' 를 낮추면 된다.

1단계 심리 공식

반응형